서울특별시 용인정신병원

치매

홈 > 진료 안내 > 치매

서울특별시 용인정신병원

따뜻한 진료친절한 치료를 약속 드립니다

치매

치매는 원래는 정상생활을 하던 사람이 뇌의 질환 등 여러 이유로 인해 점차 지적 능력 및 일상 기능을 잃어가는 증후군입니다.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인 알츠하이머 병(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는 노인 인구에서 흔히 발견되어, 65세 이상 인구 전체의 10%,
80세 이상 인구의 50% 이상이 치매로 진단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많은 경우 ‘성격’, ‘행동’의 변화가 동반되어 주변 사람들과 가족들이 당황하고 상처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매로 고통 받는 환자는 우울, 불안을 많은 수에서 경험하고, 이유 없이 주변을 배회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누군가를 의심하거나, 심하게 화를 내고 공격적인 모습을 보일 때도 있습니다.

가족의 고민

환자의 성격이나 행동 문제는 가족들에게 더 큰 아픔입니다. 가족들은 환자의 변화에 대해 이유를 고민하고, 상처받고 괴로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환자의 감정 표현이나 분노에는 마땅한 이유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서로 이유를 따지기 보다는 그저
‘시간에 따라 기분이 변할 수 있다.’고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지칠 수 밖에 없으며, 어떤 효자 효녀도 버텨낼 수 없는 어려움입니다.
장기간의 간병으로 인해 보호자들이 과도한 스트레스와 우울에 빠지기도 합니다.
원내 프로그램

인지회복 프로그램

실생활과 연결된 인지회복 프로그램을 통하여, 인지기능의 보전, 악화의 예방, 그리고 일상 기능의 회복을 도모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치매 행동문제 중점진료

치매 환자 중 조절되지 않는 행동증상(배회행동, 분노 조절 문제, 충동 공격적 행동 등)을 보이시는 경우, 이를 약물과 행동 요법을 통해 집중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치료와 관리는 장기전입니다. 가정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행동증상의 경우 단기적인 입원 치료를 통하여 시급한 문제 조절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후의 계획에 대하여 상담과 사회복지서비스를 안내해 드립니다.

▲TOP

경기 용인시 기흥구 상하동 2 서울특별시 용인정신병원
Tel : 031-284-4010 | Fax : 031-284-4019

Copyright ⓒ www.mindseoulyih.co.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현대이지웹 바로가기